안녕하세요. 매일 공부하는 한의사 정상호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한의원에 입원하거나 외래로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문득 매년 교통사고 건수나 부상자 수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월, 요일이 특별히 있는지 이런 내용이 궁금해졌습니다. 이에 도로교통공단에서 나온 ‘교통사고 통계분석’ 자료를 정리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시작합시다. 1. 연도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연도별 교통사고 부상자수 통계 연도별 교통사고 건수는 약 22만건 내외입니다. 2015년 이후 감소하다가 2019년에 5% 이상 증가하여 229,600건이 발생하였습니다. 부상자 수 역시 발생 건수가 늘어나는 해에는 함께 늘어나고 줄어드는 해에는 함께 감소하고 있습니다. 매년 약 34만 명이 교통사고로 부상을 입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5천100만 정도니까 1%가 안 되는 숫자이긴 하지만 서울시의 작은 구의 인구 전체에 해당하는 적지 않은 숫자입니다. 다행히 사망자 수는 교통사고 수가 줄었다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큰 폭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사고로 인해 갑자기 사망하는 일이 줄어드는 것은 정말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안녕하세요. 매일 공부하는 한의사 정상호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한의원에 입원하거나 외래로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문득 매년 교통사고 건수나 부상자 수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월, 요일이 특별히 있는지 이런 내용이 궁금해졌습니다. 이에 도로교통공단에서 나온 ‘교통사고 통계분석’ 자료를 정리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시작합시다. 1. 연도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연도별 교통사고 부상자수 통계 연도별 교통사고 건수는 약 22만건 내외입니다. 2015년 이후 감소하다가 2019년에 5% 이상 증가하여 229,600건이 발생하였습니다. 부상자 수 역시 발생 건수가 늘어나는 해에는 함께 늘어나고 줄어드는 해에는 함께 감소하고 있습니다. 매년 약 34만 명이 교통사고로 부상을 입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5천100만 정도니까 1%가 안 되는 숫자이긴 하지만 서울시의 작은 구의 인구 전체에 해당하는 적지 않은 숫자입니다. 다행히 사망자 수는 교통사고 수가 줄었다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큰 폭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사고로 인해 갑자기 사망하는 일이 줄어드는 것은 정말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2. 월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교통사고는 아무래도 외출, 여행차량 운행이 많은 봄, 가을에 많이 발생합니다. 봄-여름-가을은 큰 차이가 없으나 1월, 2월은 다른 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길도 미끄러워 춥기 때문에 차량 이용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 월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교통사고는 아무래도 외출, 여행차량 운행이 많은 봄, 가을에 많이 발생합니다. 봄-여름-가을은 큰 차이가 없으나 1월, 2월은 다른 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길도 미끄러워 춥기 때문에 차량 이용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3. 요일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자, 그럼 이번에는 요일별 사고 건수와 부상자 비율을 조사해 보겠습니다. 통근 차량, 화물차의 이동량이 적은 일요일이 사고가 가장 적습니다.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요일은 금요일이네요. 토요일은 교통사고 건수는 다른 요일과 비슷하지만 부상자 수는 금요일과 함께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요일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자, 그럼 이번에는 요일별 사고 건수와 부상자 비율을 조사해 보겠습니다. 통근 차량, 화물차의 이동량이 적은 일요일이 사고가 가장 적습니다.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요일은 금요일이네요. 토요일은 교통사고 건수는 다른 요일과 비슷하지만 부상자 수는 금요일과 함께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교통사고 유형별 발생 건수, 부상자 수, 사망자 수 2019년 발생한 교통사고 중 차량이 사람을 친 교통사고가 46,150건으로 20.1%를 차지했습니다. 의외로 많아요. 차와 차끼리 추돌한 교통사고는 173,328건으로 75.5%입니다. 차량이 단독으로 사고를 낸 경우는 10,114건으로 4.4%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부상자 수는 차내에 여러 명이 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간 사고가 건수에 비해 부상 건수가 많습니다. 차대의 사람은 차에 타고 있던 사람이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사고 건수에 비해 부상 인원이 많지 않습니다. 사망자 수는 차량 단독 사고의 경우와 차량이 사람을 친 경우가 사고 건수에 비해 많습니다. 4. 교통사고 유형별 발생 건수, 부상자 수, 사망자 수 2019년 발생한 교통사고 중 차량이 사람을 친 교통사고가 46,150건으로 20.1%를 차지했습니다. 의외로 많아요. 차와 차끼리 추돌한 교통사고는 173,328건으로 75.5%입니다. 차량이 단독으로 사고를 낸 경우는 10,114건으로 4.4%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부상자 수는 차내에 여러 명이 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간 사고가 건수에 비해 부상 건수가 많습니다. 차대의 사람은 차에 타고 있던 사람이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사고 건수에 비해 부상 인원이 많지 않습니다. 사망자 수는 차량 단독 사고의 경우와 차량이 사람을 친 경우가 사고 건수에 비해 많습니다.
 
이상 오늘은 교통사고에 관한 통계자료를 살펴봤습니다. 교통사고 건수, 교통사고 부상자 수, 교통사고 사망자 수 등의 수치를 연도별, 월별, 요일별, 유형별로 조사하였습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고 갑작스러운 사고로 몸을 다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교통사고의 후유증은 오래가지 않는 경우가 많아 다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이상 오늘은 교통사고에 관한 통계자료를 살펴봤습니다. 교통사고 건수, 교통사고 부상자 수, 교통사고 사망자 수 등의 수치를 연도별, 월별, 요일별, 유형별로 조사하였습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고 갑작스러운 사고로 몸을 다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교통사고 후유증은 오래가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다치지 않는게 제일이에요^^

 


